대우자동차의 라세티는 2011년 쉐보레 크루즈로 출시된 후 2023년까지 생산이 되었습니다. 10년이 훌쩍 넘어 노후나 고장 등 유지 비용이 많이 들게 되면 서둘러 처분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운행 가능한 상태로 받을 수 있는 크루즈 폐차비는 600,000~800,000 원 정도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운행 여부와 배기량, 순정 촉매, 유종 등에 따라 금액 차이가 나게 될 수 있어 사전 비교 작업이 있어야 보다 유리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크루즈 폐차비 보상 유리하게 받기 위한 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루즈 폐차비 유리하게 받기 위해서는
크루즈는 차량의 연식과 배기량, 엔진, 미션 등의 상태에 따라 받게 되는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정상 주행이 되는 경우 부품 활용이 잘 되기 때문에 보다 유리한 보상을 받아보실 수 있지만 정상 주행이 어려운 상태라면 부품 재활용이 어려워 약 200,000 원 가량 감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솔린 엔진은 경우 엔진에 비해 약 200,000~300,000 원 가량 더 받아보실 수 있으며, 자동 외 스틱 차량이라면 이것 또한 감가 적용을 받게 됩니다. 디젤 크루즈의 경우 약 500,000 원 전후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견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바로 촉매로 교체 없는 정품이라면 100,000~300,000 원 이상 더 받아보실 수 있으며, 휠이 알루미늄인 경우 약 50,000 원 정도 더 책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추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요소에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그 부분을 고지하여 조금이라도 더 유리한 금액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리사이클링 작업 여부
차량을 처분할 때 크루즈 폐차비를 많이 주는 곳을 기준으로 결정하게 되면 오히려 말소가 안되거나 금전적인 피해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량을 처분할 때는 정부 허가를 받은 관허처리장을 이용해야만 전 과정에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고, 부품 가치를 통한 보상금도 최대로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일반 영세한 사업장이나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약 50,000~300,000 이상까지도 더 받아보시면서 말소 처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증된 곳은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을 모두 선별하여 다시 국내외로 수출하는 등 수익을 낼 수 있는데요. 고철 중량을 통해 산정된 기본금에 추가로 부품에 대한 금액까지 받아보실 수 있어 보다 경제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관허처리장을 통해 차량 연식과 종류, 배기량, 주행 여부, 부품 교체 여부까지 자세히 알려주시면 받을 수 있는 견적을 확인할 수 있고 몇 군데 비교 후 더 유리한 곳을 택해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크루즈 차량 처분 방식
우선 원부 조회를 통해 압류, 체납 부분이 하나도 없다면 일반말소를 통해 당일 말소등록사실증명서와 크루즈 폐차비를 받아보시면서 모든 과정을 끝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서류만 준비해 관허처리장의 담당자를 통해 전달해 주시면 이후 과정은 모두 처리장에서 대신해 드리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없어 편리하게 노후차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부상 압류나 저당 등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차량 연식이 11년 이상인 크루즈라면 차령초과말소를 통해 합법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말소까지는 이해관계인의 동의 과정이 필요해 약 45~60일가량이 소요되고, 말소일까지는 의무 사항을 유지해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젤 엔진의 크루즈 차량은 차량 폐기를 통해 크루즈 폐차비와 정부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는 조기말소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배출가스 4~5등급의 경유차로 나라에서 정한 세부 조건까지 부합해야만 지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4등급은 800만 원까지, 5등급은 300만 원까지 수령할 수 있어 금전적인 이득이 큰 방법으로 운행 규제로 주행이 힘들어진 노후경유차를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크루즈 폐차비 보상 유리하게 받기 위한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리사이클링 작업이 가능한 관허기관을 통해 보다 유리한 견적을 받아보시면서 말소 진행을 하실 수 있는데요. 방법에 따라 보상액도 크게 차이가 나기에 적합한 방법을 찾아 안전하게 처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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